최근 7일 조회수 3회
봄봄재가노인복지센터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 흑응로 20 스마터빌딩 1층
지정심사일
27. 05. 24
요양보호자수
20명
6개월 평균 수습자수
21명
센터정보
특화 프로그램
- # 방문목욕
- # 입주방문요양
- # 인지활동
- # 치매특화
지정일자 (지정심사일)
2027. 05. 24
평가등급
평가비대상/등급없음
설치신고일
2024. 05. 26
요양보호자수
20명
직원 근속연수
평균 7개월 (2023년 기준)
배상책임보험
가입
인력현황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1명
상세정보
"정성을 다하는 봄봄재가노인복지센터 입니다"
센터장님 쏙쏙! 인터뷰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봄봄재가노인복지센터 센터장강구열입니다. 30년 간의 교직 생활을 통해 학생들을 가르쳐 왔던 경험을 토대로 아이들을 좋아했던 마음을 담아 퇴직 이후 어르신들을 돌보는 일이 천성처럼 여겨 어르신방문요양서비스업을 하게 되었습니다. 선생님으로 학생들에게 하나하나 챙겨 어엿한 사회인으로 길러내듯이 이제는 어르신들에게 자세하고 배려 깊은 인생의 동반자처럼 늘 곁에서 지켜나가고자 합니다.
그럼 방문요양 센터를 창업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한평생 선생으로 직업을 가졌습니다. 62세에 은퇴하면 뭘 할까 고민도 했었죠? 선생으로 아이들을 돌보는 일 외에는 사실 할 줄 아는 일이 없는 것이에요. 은퇴 즈음 오랜 병과 노쇠에 시달리시던 아버님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동안 객지에서 직장 생활로 정말 한번도 보살피지 못한 마음이 늘 제 마음 한 구석에 자리 잡아 있었습니다. 은퇴 후에도 선생과 같은 마음 그대로 제 2의 인생을 보람 있게 보내는 일이 바로 어르신을 돌보는 일이라 생각했고, 이것이 제가 못 다한 아버님에게 효도하는 일이라 생각하여 봄봄노인제가복지센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방문요양센터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방문요양서비스에서 가장 꽃은 요양보호사라고 생각합니다. 요양보호사님이 어르신의 급한 성격에, 화도 많아서 박말에, 그것도 모자라 소리 소리 지름에 어떻게 해야 하나 하는 상담을 들을 때마다 마치 제가 당하는 것처럼 어떻게 해야 할 지 제 자신도 혼란스럽지요.이런 경우 요양보호사님도 저 센터장도 어르신이 아픈 병에 그런것이란 사실을 알면서도 처음부터 다시 하나하나 풀어가야한다는 생각을 다짐하면서도 어렵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럼 방문요양센터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있던 순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보호자님으로 부터 감사인사를 받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최00어르신은 치매로 한시도 눈을 띄고 생활할 수 없을 정도로 선망에 의한 망상이 심하십니다. 가족들이 무척 힘들어 했습니다만 잘 이해하고 다독이는 요양보호사님을 만나 무척 안정감을 되찾아가면서 가족 전체가 평화가 찾아온거지요. 그런 이야기를 들을 때마다 별건 아니지만 요양보호사님의 노고에 더불어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보호자님, 어르신들께 가장 듣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이 있을까요?
방문요양을 통해 어르신의 삶의 질을 유지나 향상시키고자 노력하는 센터입니다. 더 나아가 어르신의 안정된 삶으로 가족이 부양이란 굴레에서 벗어나 각자 자신을 일에 집중하기에 방문요양을 통해 생활이 안정될 수 있 수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가장 행복했고 앞으로도 저희 센터와 요양보호사님만 믿고 싶다는 말을 들을 때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앞으로 센터를 어떻게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원칙과 신뢰를 기반으로 한 최상의 요양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족을 모시듯이 어르신께 정성을 다해 매 순간순간 최상의 요양서비스를 모토로 어르신, 어르신가족 그리고 센터가 3위 1체로 모두 행복해지는 것이 봄봄재가노인복지센터의 비젼 그 자체입니다.
끝으로 보호자님/어르신들께 꼭 알려주시고 싶은 우리 센터만의 장점 소개 부탁드릴게요
봄봄재가노인복지센터는 거짓 없이 투명하게 어르신들을 모시는 곳입니다. 그러기에 한번 맺은 인연은 소중하게 여기기에 신뢰를 기반으로 요양보호사님께서 최선을 다해 가족을 모시듯 어르신께 정성을 다해 최상의 요양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위치보기
경상북도 예천군 예천읍 흑응로 20 스마터빌딩 1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