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7일 조회수 1회
동행재가복지센터(도봉구)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 144길 3-10 1층 102호
지정심사일
23. 11. 28
요양보호자수
10명
6개월 평균 수습자수
5명
센터정보
특화 프로그램
- # 방문목욕
지정일자 (지정심사일)
2023. 11. 28
평가등급
신설법인 (등급없음)
설치신고일
2023. 11. 30
요양보호자수
10명
직원 근속연수
평균 8개월 (2023년 기준)
배상책임보험
가입
홈페이지
홈페이지 바로가기인력현황
시설장
1명
사회복지사
-
상세정보
"정성을 다하는 동행재가복지센터(도봉구) 입니다"
센터장님 쏙쏙! 인터뷰
센터장님,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서울시 도봉구 쌍문동에 위치한 동행재가복지센터입니다. 저희 동행재가복지센터는 어르신들의 편안한 노후를 위하여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삶을 위하여 질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전문사회복지사와 요양보호사님과 함께 최선을 다하여 현장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동행재가복지센터는 도봉구 지역 뿐만아니라 강북구, 성북구, 노원구 및 경기도 등 지역에 관계없이 폭넓게 방문요양 서비스를 제공해드리고 있으며, 주요서비스는 어르신 신체 및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산책 및 병원동행 등 개인활동지원과 치매어르신을 위한 인지활동 지원 등을 제공해드리고 있으며, 다양한 복지 관련 정보 및 장기요양등급 신청에 관하여 무료상담 및 어르신과 잘 맞는 요양보호사님 1:1 매칭으로 지속적인 케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사업들이 많았을텐데, 어떻게 노인복지와 관련해서 어떻게 관심을 가지시게 되셨나요?
우연한 계기로 주말마다 독거어르신 도시락 나눔봉사를 하고 있었던 때의 이야기입니다. 91세의 나이의 독거어르신으로 젊은 시절 이북에서 넘어오셔서 지금까지 갖은 고생을 하시며 제때 치료받지 못한 한쪽 눈은 녹내장으로 인해 실명한 상태로 가족도 없이 홀로 힘든 삶을 살아오신 분이 계셨는데, 그날도 도시락을 나눠드리러 갔는데, 평소 직접 문을 열어주시며 반겨주셨던 때와는 달리 대답이 없으셔서 급하게 주변의 도움을 받아 문을 열고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당시 이미 어르신의 몸상태는 뼈가 앙상하니 제대로 끼니도 챙겨드시지 못하고 쇄약해지실 대로 쇄약해진 상태였습니다. 더욱이 제가 방문했을 때는 폐렴증상으로 조금만 말씀하셔도 숨이 차하시고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고 계시기에 서둘러 병원에 모시고 갔습니다. 검사결과 폐렴은 물론 결핵 소견을 보여 서둘러 응급으로 입원 수속을 밟아드리고 병원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를 해드렸는데, 알고보니 한달전부터 감기몸살 기운이 있으셨는데 거동이 어려우셔서 병원을 갈 수 갈 수 없었던 상황이여서 건강이 더 악화되신 상태였다고 합니다. 다행히 치료를 잘 받으시고 건강이 호전된 상태로 어르신께서도 ‘덕분에 살아날 수 있었다’고 말씀해주셔서 놀란 가슴을 쓰러내린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봉사활동 과정에서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계기가 되어 사회복지사 공부하는 과정에서 가정내에서 일상생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문요양서비스가 있다는 사실을 알고 어르신들게 미약하나마 나의 노력과 힘으로 직접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일이라 생각되어 도봉구 쌍문동에 방문요양센터를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방문요양 센터를 창업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위의 사연과 같음
방문요양센터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힘들었던 순간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정성껏 모셨던 분이 돌아가셨을 때의 슬픔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럼 방문요양센터를 운영하시면서 가장 보람있던 순간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아직 장기요양등급이 없으신 어르신으로 신장투석을 하실 정도로 몸 상태가 좋지 못하여 거의 와상상태에 계신 분의 상담을 간 적이 있습니다. 어르신께서 시설이나 병원에 입원하기는 물론 외부인이 집으로 오는 것조차 거부하고 계셔서 평소 자녀분들이 번갈아가며 병간호를 하고 있었던 상황으로 오랜 병간호에 지친 가족분들의 요청으로 방문요양을 원하시게 된 상황이었습니다. 방문요양 서비스에 대한 거부감을 줄여드리고 외부인에 대한 부담을 덜어드리고자 친근감을 형성하는데 우선 중점을 두고 어르신의 성향에 맞는 요양보호사님을 매칭시키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진행하였는데요. 처음에는 완강히 거부하셨던 어르신께서 지금은 요양보호사님의 도움을 흔쾌히 받아들이시게 되었고, 짧은 시간이지만 가족분들에게는 편안한 휴식시간을 마련해드릴 수 있게 되어 가족분들은 물론 어르신께서도 모두 만족해셔서 매우 뿌듯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보호자님, 어르신들께 가장 듣고 싶은 이야기는 무엇이 있을까요?
덕분에 웃는다. 덕분에 안심된다는 말을 가장 듣고 싶습니다.
앞으로 센터를 어떻게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고령화 사회를 맞이하면서 주변에 소외되고 도움의 손길이 절실한 어르신들이 많이 계십니다. 이러한 분들께 실질적인 도움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으며, 내 부모님을 모신다는 마음으로 어르신들의 곁에서 늘 함께 동행하고 싶습니다.
끝으로 보호자님/어르신들께 꼭 알려주시고 싶은 우리 센터만의 장점 소개 부탁드릴게요
저희 도봉구 쌍문동에 위치한 동행재가복지센터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부분은 어르신과 요양보호사님과의 관계 형성입니다. 어르신과 보호자님과의 면밀한 상담을 통하여 어르신의 상태 및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어르신께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1순위로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이를 기반으로 어르신의 성향과 맞는 요양보호사님과의 매칭 또한 중요하게 생각하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하는 과정에서 어르신과 요양보호사님의 좋은 관계를 형성해가는 것이 결국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긍정적인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시간이 더 들고 제가 좀 더 고생하더라도 어르신과 가장 적합한 요양보호사님을 찾고 매칭해드리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치보기
서울특별시 도봉구 삼양로 144길 3-10 1층 102호